2014년 1학기 아동관찰및행동연구 교재전범위 key point(핵심) 요약노트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5-27 03:00
본문
Download : 20141_핵심노트_유아교육1_아동관찰및행동연구.pdf





④ watch은 교사 자신의 교수 실제를 평가하고, 교사 발달 호로그램을 고안하는데 도움을 주며, 이는 교사의 전문성을 개발하는 기초가 됨
제8장 관찰과 교수-학습 환경
① 교사는 watch을 통해 유아의 흥미를 파악
1) 유아의 발달적 특성(特性)
제1장 관찰과 행동연구 제2장 유아발달 이론 제3장 관찰유형과 자료 활용 제4장 일화기록법 제5장 시간표집법 제6장 사건표집법 제7장 행동목록법과 평정척도 제8장 관찰과 교수-학습 환경 제9장 영유아의 신체발달과 관찰 제10장 영유아의 언어발달과 관찰 제11장 인지발달과 관찰 제12장 사회정서 발달과 관찰 제13장 창의성과 관찰 제14장 특수아 지도와 관찰 제15장 평가와 보고서 작성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
② 적절한 교육 과정과 교수 전략(strategy)을 개발하고, 상호 작용의 유형을 파악하고 유아의 성장과 학습에 대한 학부모와의 면담을 위해 유아의 능력과 발달 수준을 알 필요가 있으며, 이러한 것들은 watch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음
① 유아의 행동을 이해하는 기본적인 방법: 유아교육의 현장에서 가장 많이 활용될 수 있는 방법
제12장 사회정서 발달과 관찰
제13장 창의성과 관찰
① 교사의 교수 전략(strategy)과 학습 경험을 풍부하게 하는 기초가 됨
③ watch에 기초한 각 유아의 발달 정도에 대한 이해는 교사가 그 유아가 필요로 하는 적절한 교육 과정을 계획하는 데 도움을 줌
방송통신 > 핵심요약노트
② 교사들은 watch을 통해서 각 유아의 발달 수준을 상세히 기록할 수 있음
② watch자가 현장에서 유아의 행동을 직접 watch하고 기록해 두었다가 유아 지도의 자료로 삼게 됨
주의 집중 시간이 짧고, 낯선 상황에서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지 못할 가능성이 많으며, 언어 구사 능력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평가자의 요구에 따라 자신의 특성(特性)을 평가자에게 전달하기 힘듦
설명
(2) watch의 필요성(必要性)
1. watch과 유아 이해
제7장 행동목록법과 평정척도
제2장 유아발달 theory(이론)
제9장 영유아의 신체발달과 관찰
제6장 사건표집법
제3장 관찰유형과 자료(資料) 활용
제14장 특수아 지도와 관찰
제11장 인지발달과 관찰
- 중략 -
2014년 1학기 아동관찰및행동연구 교재전범위 key point(핵심) 요약노트
제15장 평가와 보고서 작성
제10장 영유아의 언어발달과 관찰
제5장 시간표집법
(1) watch법
제1장 관찰과 행동연구
제4장 일화기록법
제1장 watch과 행동연구
③ 이때 watch 계획을 사전에 잘 수립하는 것이 매우 중요함
Download : 20141_핵심노트_유아교육1_아동관찰및행동연구.pdf( 73 )
순서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
2) 교수-학습 과정의(定義) 改善
아동관찰및행동연구,방통대아동관찰및행동연구,방송대아동관찰및행동연구,아동관찰및행동연구핵심,아동관찰및행동연구요약
(3) watch의 목적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