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 기독교 사회윤리학을 한다는 의미의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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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1-25 16: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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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째로, 제 2차 세계대전 이래로 전 세계를 약 반세기 동안 주도해 온 냉전체제가 동구사회의 붕괴와 함께 해체되었다. 통일비용을 감당할 능력이 있느냐, 통일비용이 분단비용을 상쇄할 수 있느냐 운운하는 분위기는 통일의 주도권이 이남에 있는 것처럼 착각하게 한다. 냉전체제의 해체는 레드 콤플렉스에 대한 진지한 반성없이 그것의 약효를 더 이상 발휘할 수 없게 했다. 자본주의로 단일화된 세계상황 속에서 자본주의는 천민 자본주의와 카지노 자본주의로 돌변하고 있따 냉전체제의 해체는 한국사회에서 이북에 대한 체제우위의 자긍심과 함께 남북통일의 가능성을 막연히 확신하는 계기가 되었다. 그러나 한국사회의 변혁을 선도적으로 이끌어 왔던 운동권세력은 사회주의를 대체할 다른 이념을 찾지 못해 표류하다 못해 해체되고 있따 이전의 투사들은 현실정치권의 일부로 동화되거나 벤처…(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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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한국에서 기독교 사회윤리를 하기 위한 조건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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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 사회윤리가 올바로 실행되기 위해서는 삶의 자리에 대한 객관적인 이해와 그 삶의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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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에서 기독교 사회윤리학을 한다는 의미의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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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한국에서 기독교 사회윤리를 하기 위한 조건들
기독교 사회윤리가 올바로 실행되기 위해서는 삶의 자리에 대한 객관적인 이해와 그 삶의 자리에 기독교 사회윤리적으로 결단하는 인간 주체들, 그리고 객관적인 상황과 주체적인 인간의 결단을 연결하여 기독교 사회윤리적인 사건을 만드는 방법론이 절실하다. 그러므로 우리는 한국에서 기독교 사회윤리를 제대로 하기 위해 오늘의 한국상황을 객관적으로 인식해야 하고, 사회윤리를 전개하는 기독교윤리학자들의 태도를 비판적으로 반성해야 하며, 사회윤리적인 사건을 창출하기 위해 객관적인 상황과 주체적인 인간의 결단을 적절하게 이어주는 기독교 사회윤리의 방법론을 모색해야 한다.
3.1. 삶의 자리인 한국사회의 상황을 이해하기 위한 노력
1990년대 이래로 한국사회는 급격한 change(변화)에 직면해 있따 이는 세계적인 상황의 change(변화)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따 우리 기독교윤리학자들이 사회 윤리적인 어떤 과제(problem)를 올바로 설정하기 위해서는 현재 한국사회의 내외적인 상황을 객관적으로 알지 못하면 한발자국도 나갈 수 없다. 자본주의의 대안체제로 여겨졌던 사회주의는 종이호랑이로 판명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