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연구] 관찰중심의 연구[2]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연구 및 평가 B..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1-02 19:08
본문
Download : [유아연구] 관찰중심의 연구[2].hwp
따라서 觀察(관찰) 은 우발적인 觀察(관찰) 이 아니라 사전에 면밀히 계획된 觀察(관찰) …(省略)
유아,관찰중심,유아교육과,학년,유아,평,B,교육과,방송통신
순서
다.방송통신/교육과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연구 및 평가 B형 유아교육분야에서 실시할 수 있는 평가의 방법(관찰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논의하시오. 1. 유아평가법.. , [유아연구] 관찰중심의 연구[2]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연구 및 평가 B..교육과방송통신 , 유아 관찰중심 유아교육과 학년 유아 평 B
설명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연구 및 평가 B형 유아교육분야에서 실시할 수 있는 평가의 방법(관찰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논의하시오. 1. 유아평가법..
![[유아연구]%20관찰중심의%20연구[2]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C%A0%EC%95%84%EC%97%B0%EA%B5%AC%5D%20%EA%B4%80%EC%B0%B0%EC%A4%91%EC%8B%AC%EC%9D%98%20%EC%97%B0%EA%B5%AC%5B2%5D_hwp_01.gif)
![[유아연구]%20관찰중심의%20연구[2]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C%A0%EC%95%84%EC%97%B0%EA%B5%AC%5D%20%EA%B4%80%EC%B0%B0%EC%A4%91%EC%8B%AC%EC%9D%98%20%EC%97%B0%EA%B5%AC%5B2%5D_hwp_02.gif)
![[유아연구]%20관찰중심의%20연구[2]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C%A0%EC%95%84%EC%97%B0%EA%B5%AC%5D%20%EA%B4%80%EC%B0%B0%EC%A4%91%EC%8B%AC%EC%9D%98%20%EC%97%B0%EA%B5%AC%5B2%5D_hwp_03.gif)
![[유아연구]%20관찰중심의%20연구[2]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C%A0%EC%95%84%EC%97%B0%EA%B5%AC%5D%20%EA%B4%80%EC%B0%B0%EC%A4%91%EC%8B%AC%EC%9D%98%20%EC%97%B0%EA%B5%AC%5B2%5D_hwp_04.gif)
![[유아연구]%20관찰중심의%20연구[2]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C%A0%EC%95%84%EC%97%B0%EA%B5%AC%5D%20%EA%B4%80%EC%B0%B0%EC%A4%91%EC%8B%AC%EC%9D%98%20%EC%97%B0%EA%B5%AC%5B2%5D_hwp_05.gif)
![[유아연구]%20관찰중심의%20연구[2]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C%A0%EC%95%84%EC%97%B0%EA%B5%AC%5D%20%EA%B4%80%EC%B0%B0%EC%A4%91%EC%8B%AC%EC%9D%98%20%EC%97%B0%EA%B5%AC%5B2%5D_hwp_06.gif)
Download : [유아연구] 관찰중심의 연구[2].hwp( 28 )
[유아연구] 관찰중심의 연구[2]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연구 및 평가 B..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연구 및 평가 B형
유아교육분야에서 실시할 수 있는 평가의 방법(觀察(관찰) 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논의하시오.
1. 유아평가법중 하나인 觀察(관찰) 법의 정이와 觀察(관찰) 법
2. 觀察(관찰) 의 절차
1) 계획단계
2) 실시단계
3) 기록단계
4) 추론단계
5) 평가단계
3. 觀察(관찰) 중심의 연구에서 교사가 유의할 점
4. 觀察(관찰) 중심 연구의 종류
1) 표본기록법(specimen de스크립트ion)
2) 일화기록법(anecdotal record)
3) 시간표집법(time sampling)
4) 사건표집법(evemt sampling)
5. 觀察(관찰) 중심 연구의 advantage(장점) 과 단점
6. 觀察(관찰) 중심 연구시 觀察(관찰) 자의 유의점
7. 觀察(관찰) 중심의 연구 사례(instance)
1) 연구목적, 觀察(관찰) 대상, 觀察(관찰) 자의 설정
2) 觀察(관찰) 기록지 제작
3) 觀察(관찰) 수행
4) analysis 및 정보 요약
1. 유아평가법중 하나인 觀察(관찰) 법의 정이와 觀察(관찰) 법
觀察(관찰) 법은 영유...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연구 및 평가 B형
유아교육분야에서 실시할 수 있는 평가의 방법(觀察(관찰) 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논의하시오.
1. 유아평가법중 하나인 觀察(관찰) 법의 정이와 觀察(관찰) 법
2. 觀察(관찰) 의 절차
1) 계획단계
2) 실시단계
3) 기록단계
4) 추론단계
5) 평가단계
3. 觀察(관찰) 중심의 연구에서 교사가 유의할 점
4. 觀察(관찰) 중심 연구의 종류
1) 표본기록법(specimen de스크립트ion)
2) 일화기록법(anecdotal record)
3) 시간표집법(time sampling)
4) 사건표집법(evemt sampling)
5. 觀察(관찰) 중심 연구의 advantage(장점) 과 단점
6. 觀察(관찰) 중심 연구시 觀察(관찰) 자의 유의점
7. 觀察(관찰) 중심의 연구 사례(instance)
1) 연구목적, 觀察(관찰) 대상, 觀察(관찰) 자의 설정
2) 觀察(관찰) 기록지 제작
3) 觀察(관찰) 수행
4) analysis 및 정보 요약
1. 유아평가법중 하나인 觀察(관찰) 법의 정이와 觀察(관찰) 법
觀察(관찰) 법은 영유아의 행동을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하여 영유아가 보여주는 자연스러운 여러 가지 상황이나 활동을 과학적인 방법으로 자세히 觀察(관찰) 하고 analysis?기록함으로써 유아의 인지적, 사회?정서적, 신체적 발달 및 행동에 대한 평가data(자료)를 얻을 수 있다 특히 나이가 어릴수록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데, 그 이유는 어린 영유아는 觀察(관찰) 자의 존재를 개의치 않고 자연스러운 행동을 보인다는 점과 언어능력의 부족으로 다른 검사나 면접법을 통해서 data(자료)를 수집하기가 어렵기 때문일것이다
또 觀察(관찰) 은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평가방법 중에서 가장 오랜 history를 가진 방법의 하나로써 유아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나 效果(효과)적인 교사 역할에서 필수적인 방법이다. 觀察(관찰) 은 대체로 도구를 사용하지 않는 측정(測定) 방법이며, 만약 도구를 사용해도 그것은 측정(測定) 하는 사람에게 effect(영향) 을 미치지 측정(測定) 받는 대상에게는 effect(영향) 을 미치지 않는 측정(測定) 이므로 觀察(관찰) 자의 훈련과 기술에 의존하는 바가 매우 크다.